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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물류 수행별 단계

혜수는 냥코코맘 2023. 10. 1.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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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PL(1자물류)
업체 스스로 물류를 수행하는 경우.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여기에 해당하고, 이마트, 아마존닷컴, 쿠팡같은 전문 유통업체들의 물류 부서가 해당된다. 다만 3PL 사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유통사업을 위해 자체 배송 시스템이나, 물류센터를 가지고 있는 전문 유통업체가 해당 시스템에서 남는 유휴분을 사용하여[1] 3PL 사업에 진출하는 사례가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닷컴의 FBA 사업이 해당된다.

[1] 자사 유통사업을 위해서 만든 배송시스템이나 물류센터는 고정비용이므로 외부 업체의 물류를 자사의 인프라를 통해 수행한 수수료로 고정비용을 완화하는 전략이다.

2. 2PL(2자물류)
업체에서 물류 서비스를 위해 세운 자회사를 통하여 수행하는 경우. 겉으로는 3PL을 표방하지만, 대부분 대한민국의 기업의 물류 자회사는 여기에 속한다.[2]

[2] 삼성전자의 물류를 담당하는 삼성전자로지텍, 삼성SDS라든지,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 부품의 수입과 자동차의 수출을 담당하는 현대글로비스라던지, 롯데그룹의 유통체인을 담당하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해당된다. 이런 덕분에 수출액으로는 전세계 5위인 대한민국의 전문적인 물류사업(3PL)의 시장은 황무지에 가깝다.

3. 3PL(3자물류)
물류 서비스를 원하는 업체와 연관이 없는 물류 회사를 통해 운송, 보관, 출고, 입고 같은 물류 전반를 위탁하는 경우. 메이저 해외 3PL 회사는 DHL, DB 솅커, UPS, FedEx가 있고, 전반적으로 한국의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은 3PL을 표방하지만 2PL 물량이 대다수인 한국에 메이저 3PL회사는 CJ 대한통운이 유일하다.

[3] A&A’s Top 50 Global 3PL (2020) 모회사 물량(2PL)에 대한 매출총이익은 캡 50% 적용하여 계산한 글로벌 3PL 업체 매출총이익 순위이다. CJ 대한통운이 국내 회사로 유일하게 15위에 선정됨.

4. 4PL(4자물류)
여러 방법론을[4] 통해 위탁받은 업체의 물류 시스템 최적화와 대표적으로 OMS, VMS 시스템같은 IT시스템을 이용한 물류 시스템의 전산화를 통해 3PL에서 더 나아간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4PL이라고 한다. 4PL 업체의 유형은 아마존닷컴을 필두로 한 기존 3PL 업체의 확장의 경우와[5] IBM, 삼성SDS과 같은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SI 업체의 확장과, Deloitte와 같은 오퍼레이션 컨설팅 업체의 확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 3PL 업체의 확장의 경우는 대부분 자체 배송 시스템이나 물류센터를 통해 4PL를 서비스하는 반면에 SI나 오퍼레이션 컨설팅 업체들은 물류 시스템의 최적화와 전산화만 담당하고, 배송 시스템이나 물류센터를 통해 실질적으로 물류 서비스를 운영하는 3PL서비스는 아웃소싱을 통해 제공한다.[6]

[4] 대표적으로 계량경영학을 통한 전통적으로 사용된 연역적 방법론이나, AI, ML, 빅 데이터 프로세싱같은 귀납적인 방법론이 해당된다.
[5] 대표적으로 아마존닷컴이 AWS에 존재하는 자사 3PL 서비스인 FBA 관련 API와 같은 IT 솔루션을 통해 4PL 서비스를 제공한다.
[6] 대표적으로 이베이 코리아 4PL 서비스인 스마일배송의 운영은 CJ 대한통운이 담당하는 경우. 이베이 코리아가 물류 시스템의 최적화와 전산화만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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