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회사 : 현대글로비스, 삼성SDS, 동원산업 등
> B2B 또는 기업 대 기업은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B2B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하는 B2C가 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나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B2B의 예가 된다. 위키백과
B2C 회사 : CJ대한통운, 한진, LX판토스, 삼성전자로지텍,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대부분의 B2C회사는 B2B사업도 같이 함.
> B2C는 기업과 고객간 서비스로 자주 비교되는 개념으로는 B2B가 있다. 이의 예로는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위키백과
※ 무역회사(종합상사)는 전혀 다른 것인데 물류회사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 해운회사와 엄격히 다르다. 그러나 해운산업의 과도한 경쟁으로 해운산업은 현재 레드오션.
> 블루 오션(blue ocean)의 반대말로 흔히 쓰이는 경제/경영 용어. 경쟁자가 많아 포화상태가 된 시장/산업을 '서로 치고받고 싸우느라 핏빛이 된 바다'
그에 따라 해운회사는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필요해졌고 다른 산업으로 확장이 대두되었다. 몇몇 해운회사가 계열사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회사를 가지기 시작했으며 (ex. 고려해운) 반대로 물류회사가 해운산업으로 확장하기도 한다. (ex.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부품 물류서비스뿐 (주 고객은 현대모비스)아니라 완성차 해운서비스 (유코카캐리어스와 함께 독점적으로 현대 기아차 물량을 소화한다) 그리고 철광석 해운서비스 (추진 중, 당연히 주고객은 현대제철이 될 것임)를 제공 중 및 제공하려 계획 중.
*참고로 유코카캐리어스도 구 현대상선의 자동차사업부를 윌헴슨과 현대자동차가 같이 인수하면서 세운 회사이다.
애초에 회사 이름도 현대자동차 회장님이 지은 이름이다. EUKOR 유럽코리아. 그래서, 유코카캐리어스 초기에는 윌헴슨쉽매니지먼트라는 선박관리회사가 없었기에 현대상선에서 유코카캐리어스 배에 항해사와 기관사를 보내 선박 운항과 기관을 관리했다. (선박관리회사는 쉽게 말하면 인력파견회사이다) 예로, Asian Captain이라는 유코카캐리어스의 배를 타보면 "HMM" 이라는 마크 또는 흔적을 잘 찾아보면 찾을 수 있다.
갈수록 해운회사와 물류회사의 구분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 참고로 대부분의 컨테이너 선사들이 항만운송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계열사를 가지고 있다. 물류관리사의 법규부분에서 물류관련 7개의 법을 배우는데 거기에 항만운송사업법이 있다.
쉽게 말하면, 규모의 경제를 가진 컨테이너선 해운회사들이 컨테이너 항만의 하역사업을 하는 하역사를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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