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안전수칙

육상화물취급업이란?

혜수는 냥코코맘 2023. 11. 16.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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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화물취급업이란?

 

 육상 운송장비로 화물을 운반·처리하는 육상화물취급업을 말 합니다.

 육상화물취급업에서는 기업화물, 일반화물, 수입 및 수출 화물, 이사 화물, 특수화물 등을 화물자동차, 지게차, 컨베이어, 이삿짐 운반용 리프트 등을 이용해 상·하차 작업과 창고 입출고를 위한 화물 운반 작업을 진행한답니다.

 이 과정에서 떨어짐, 부딪힘, 끼임, 교통사고, 근골격계 질환 등의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니 주요 위험요인을 알아 보도록 할거에요!!

 

참고자료. 「육상화물취급업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가이드· 육상화물취급업 안전실무길잡이」, 안전보건공단

 

 

 

 

 

 

 

 

육상화물취급업의 5대 사망사고 발생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안전 대책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알아 볼게요!!

 

 

 화물을 운송 장비로 싣거나 하역하는 육상화물취급업은 2021년 기준 1만 4,000여 개 사업장에 6만 2,000여 명이 종사하고 있다고 해요. 

 육상화물취급업은 전체 사업장의 약 97%가 50인 미만 사업장이며, 이 중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이 약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2017~2021) 육상화물취급업 관련 업종의 사고사망자 43명 중 떨어짐 16명, 교통사고 8명, 부딪힘 5명, 끼임 4명, 감전·깔림·물체에 맞음·기타에서 각각 2명씩, 무리한 동작·화재에서 각각 1명씩 발생했다는 보고를 확인 할 수 있었어요. 육상화물취급업의 작업은 주로 옥외에서 이루어지며, 작업 장소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작업 환경이 열악해 안전대책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육상화물취급업 주요 위험요인과 재해 현황

 

 육상화물취급업은 철도화차, 화물자동차 등을 이용한 화물의 상·하차 작업과 창고 입출고에 따른 화물 취급, 기계장치 등 중량물의 상·하차 작업 및 공장 내의 화물 운반 작업을 말하는 거에요.

 

 

 

 

 또한, 자동차를 차량 또는 개별적으로 운전하여 목적지까지 운반하는 자동차 탁송 사업과 이삿짐센터의 이사 화물 취급 사업 등도 포함되며 육상화물취급업에서 발생하는 위험 요인에는 화물 적재물 무너짐, 운반기계 및 인력운반에 따른 넘어짐, 부딪힘, 끼임, 근골격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육상화물취급업의 특성상 중량이 있는 화물 운반을 위해 지게차, 컨베이어, 이삿짐 운반용 리프트, 인력운반 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끼임, 맞음 등의 위험이 발생하며, 화물차량의 장시간 운행과 반복적인 인력 운반 작업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및 직무 스트레스의 유해·위험요인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이삿짐 운반을 할 때는 이삿짐 운반용 리프트의 운반구에 탑승해 이동하거나 화물차량의 적재함에서 화물 상·하차 작업 시 떨어짐, 화물을 인력으로 들고 이동하는 중 넘어짐 및 요통 재해의 발생 위험도 높고, 특히 3월부터 5월까지 이사가 집중되어 이삿짐 센터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의 비중이 크다고 하네요.

 

 

 

 

 

 

 

 

육상화물취급업 관련 업종에서 최근 5년(2017~ 2021) 동안 발생한 사고사망재해의 기인물을 분석한 결과, 사고사망자 43명 중 육상 교통수단 20명, 운반인양 설비 및 기계 13명, 가공설비 3명, 용기 및 기구 2명, 기타(부속물 및 전기설비 부품)가 5명이었습니다.

 

 

 

육상화물취급업에서 발생하는 위험과 안전수칙

 

 

 

육상화물취급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화물자동차

 

 

 육상화물취급업은 화물자동차를 이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주로 택배업・창고업・물류센터・이삿짐 센터・제조공장과 도・소매업종 등에서 화물운반 작업에 사용합니다. 육상화물취급업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화물자동차는 적재함 바닥의 면적이 2㎡ 이상인 일반형 화물자동차, 지붕 구조의 덮개가 있는 밴형 화물자동차, 특정한 용도를 위한 특수한 구조이거나 기구를 장치한 특수용도형 화물자동차가 있습니다.  적재량별로 구분하면 최대 적재량이 1톤 이하, 총중량이 3.5톤 이하는 소형화물자동차, 최대 적재량이 1톤을 초과하고 5톤 미만이거나 총중량이 3.5톤을 초과하고 10톤 미만인 것은 중형화물자동차, 최대 적재량이 5톤 이상이거나 총중량이 10톤 이상인 것은 대형화물자동차로 분류됩니다. 육상화물취급업 에는 1톤 이하의 소형화물자동차 이용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물자동차 운행 중에는 교통사고의 발생 위험이 높다. 또한 화물자동차에 화물을 상・하차하는 작업에서 지게차와 컨베이어의 사용 빈도가 높고, 이사 작업에서 이삿짐의 반입과 반출을 위해 사용하는 이삿짐 운반용 리프트(사다리차) 등의 위험기계・기구로 인한 재해가 발생합니다.

 

 

 

 

 

육상화물취급업의 주요 공정

 

 

 육상화물취급업은 사전점검, 분류 및 적재, 상·하차, 포장・체결, 차량 운행의 주요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사전점검’에서는 적재물, 타이어, 고임목, 주요 구동부 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운행을 위한 주유 등의 작업이 진행되며, ‘분류 및 적재’ 공정에서는 최종 목적지, 화물터미널까지 간선 운송을 위해 취합된 화물을 지게차 등의 하역운반 기계를 이용해 분류하고 화물자동차에 적재합니다. 

 

 

 

 

 

 

 

‘상·하차’ 작업은 최종 목적지 또는 화물터미널까지의 간선 운송을 목적으로 하며, 인력·지게차·컨베이어 등을 이용합니다. ‘포장・체결’은 운행 중 낙하 방지를 위한 로프 체결 및 우천을 대비한 우수방지포 설치 등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차량 운행’은 도로를 이용해 화물자동차를 운전하여 화물을 납품하는 작업으로 각종 차량들을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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